기치료
 
개요 및 배경설명

1970년대 초반 드로르 크리거(delores krieger; 간호학 박사)와 도라 쿤즈(dora kunz; 자연주의 요법가)가 기치료를 발전시켰습니다. 종교 요법이나 전통 요법에서 기치료가 사용되어 왔지만, 근래에 들어 많은 간호학 연구자들이 기치료에 대해 연구를 활발히 하였습니다.

기치료를 시행하는 방법은 기치료의 치료자 손에 자신의 기를 모아 손을 환자에게 대게 됩니다. 치료자의 손이 환자에게 가까이 가지만 피부에 닿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자는 환자의 에너지 장을 탐색하고, 에너지 장의 균형이 깨진 곳을 알아내고 이를 원상태로 복원시키는 것이 기치료의 목적입니다.

미국 간호 치료자 전문협회(nurse healers professional associates, inc.)에서는 기치료의 치료방법을 표준화하고 기치료법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이 협회에서 말하는 기치료법에 걸리는 시간은 5~30분 가량의 시간이 걸리게 되며, 다섯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① 자신의 기를 모르고(치료자의 마음과 정신을 맑게 하고, 환자에게 집중), ② 환자의 에너지 장을 탐색하여 이상이 있는 곳을 알아내고, ③ 환자의 에너지 장을 이전의 평형상태로 되돌리고, ④ 효과를 평가하고, ⑤ 치료를 종결합니다.
그러나 기치료에 대한 공인된 인증이나 인증서는 없습니다.

기치료에서 말하는 기는 “생명 에너지” 혹은 “생명의 힘”이라는 개념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이러한 개념은 과학적이라기 보다는 영적인 것에 가깝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기치료의 기원인 종교적인 것에서 나왔다고 주장하며, 기치료는 질병의 치료방법이라기 보다는 종교적인 치료에 가깝다고 합니다.

기치료에 대해 회의적인 사람들은, 기치료에 대해 과학적인 증거나 규명자료가 없기 때문에 간호학적인 면에서 연구하는 것을 없애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기치료에 관한 많은 연구들은 기치료 결과에 대해서 긍정적인 결과들을 내놓고 있으며, 기치료의 사용은 증가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1980년대에 자넷 맨젠(janet mentgen)이 기치료에 대한 연구를 위한 협회를 창설하였습니다. 이 협회에서는 기치료가 환자의 기력을 상승시켜주고, 환자와 기치료자의 관계를 강화시켜주는 것으로 발표하였습니다.

주장하는 바(이론적인 주장)
기치료가 신체에 어떠한 기전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지지 않았으며, 기치료 전문가들의 주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론적으로는 기치료가 신체 내외부 에너지 장의 연결에 영향을 미쳐서 치료효과를 내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신체의 자율신경계가 기치료에 가장 잘 반응하고, 림프계, 혈액순환계, 근골격계 순으로 기치료에 반응하게 됩니다.

기치료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기치료가 통증, 불안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 행해지고 있으며, 조증과 긴장증(정신질환의 일종)에 대해서도 많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기치료에 대한 논란이 일자, 1998년 미국의학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의 기치료 관계자들이 말하는 에너지장에 대한 논문을 실었습니다. 그러나 그 논문에서 기치료 전문가들은 에너지장을 입증하지 못하였으며, 기치료를 받는 환자들의 증상 완화나 만족감에 대해서도 입증하지 못하였습니다.

유효성

이들의 주장에 대한 현재까지 밝혀진 과학적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요법의 사용 효과에 대한 명백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 효과에 대한 적절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 효과에 대한 불명확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이 효과가 없다는 것에 대한 적절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이 효과가 없다는 것에 대한 명백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은 동물 혹은 사람에게 실험 되어졌으나, 안전성과 효과는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이 요법은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도 있으며, 이것의 사용에 대해서는 전문가에 의해 평가 되어져야만 합니다.

이 요법의 사용에 대한 과학적 증거 증명된 정도
통증: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사람에게 기치료를 하면, 통증이 줄어들고, 관절의 가동성이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화상이 있는 환자에서는 통증과 불안을 줄이게 되고, 노인에 있어서는 만성적인 근육통, 관절통의 통증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수술후의 환자가 기치료를 받게 되면, 진통제의 사용량이 줄어든다는 연구보고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보고들은 연구자의 의도가 반영될 가능성이 많은 것이 많고, 다양한 조건에서 많은 연구가 실시되지 않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결론을 얻기에는 이릅니다.
불안(성인):

기치료가 불안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보고도 있고, 아무 관련이 없다는 상반된 보고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논의는 객관적인 다양한 연구가 실시된 후에 논의되어야 하겠습니다.
불안(소아):

생명에 위협이 되는 질환을 가진 아이에게 기치료를 실시한 결과 불안, 스트레스가 감소되었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또한 조산으로 태어난 신생아가 기치료를 제공하면 이완효과를 가져온다는 주장도 있으며, 정신질환을 가진 청소년이 기치료를 받으면 불안이 감소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들은 과학적 증거나 미흡하며, 믿을 만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이 분야에 대한 연구가 더 행해져야 하겠습니다.
알츠하이머성 치매: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증상으로 인해 불안, 초조함을 느낄 때 기치료가 도움이 되며, 이 경우 불안, 초조를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주장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미흡합니다.
두통:

긴장성 두통으로 인해 통증을 줄이는데 기치료가 도움이 된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긴장성 두통의 증상완화를 위해 기치료를 추천하기에는 아직 이르며, 이 분야에 관한 좀 더 과학적 연구가 필요합니다.
암환자의 안녕감:

암환자에게 기치료를 실시한 결과, 환자가 편안감을 느꼈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학적 증거는 불충분합니다.
상처 치유:

기치료가 상처(외상성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으나, 과학적 증거는 미흡합니다.
당뇨병:

기치료가 소아형 당뇨병(insulin-dependent) 환자에게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에 관한 연구결과 기치료는 혈당조절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전성

보완대체요법의 많은 방법들이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서 행하여져야만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보완대체요법이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거나,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보완대체요법에 관한 연구자료가 제한된 편이어서, 안전성에 관한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또한 현재 질병으로 인해 치료를 받고 있는 중이라면,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야 합니다. 만약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치료로 인한 부작용은 드문 편이나, 불안, 어지러움, 오심 정도가 기치료 후 부작용으로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이외에도, 긴장성 두통, 울음 등도 기치료 후 나타났다는 사례보고가 있었습니다.

기치료는 직접적인 피부접촉이 없으므로, 염증이나 발열과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믿어지고 있습니다. 암 덩어리가 있는 부위는 기치료 시 특히 주의하여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기치료는 공식적으로 인증된 치료법은 아니기 때문에 심각한 질병 혹은 심각해질 수 있는 질병에는 기치료만을 가지고 치료하려는 것은 위험한 일입니다.

[발췌: cancersource.com]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버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