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
 
개요 및 배경설명

기도는 자신이 숭배하는 대상(예: 신, 하느님, 예수님 등)에게 자신이 바라는 바가 이루어지기는 비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구상의 여러 문화권에서 그리고 역사적으로도 오랜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기도를 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도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종교적인 집단에서 여러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기도를 드리는 경우도 있고 개인적으로 기도를 드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한 믿음 혹은 신뢰를 가지고 기도를 하는 경우도 있으며, 그러한 믿음 없이 기도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병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기도가 도움이 되는지에 관한 많은 연구들이 있으며, 이러한 연구들은 과학적 방법으로 설명하고 있는 것도 있고, 신학적인(기독교의 교리나 신앙에 대하여 체계적, 역사적, 실천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접근으로 설명을 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아픈 사람이 자신을 위해 자기 스스로 기도를 하는 경우나 혹은 다른 사람이 그(아픈 사람)를 위해 기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경우에 대한 연구는 다음과 같은 설명을 하였습니다. 그(아픈 사람)를 위한 기도로 인해, 아픈 사람은 상황에 대한 대처를 잘 하고, 불안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어, 결과적으로 건강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도를 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명상과정(고요히 눈을 감고 깊이 생각함)이 신체에 좋은 영향(예: 혈압을 낮춤)을 미친다고 주장합니다.

또 어떤 연구에서는, 기도를 하는 사람이 기도를 함으로써 잘 될 것이라는 믿음이 생겨서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긍정적 사고가 면역계나 중추신경계(뇌)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엔돌핀이 분비되는 것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타인이 아픈 사람을 위해 기도를 하기는 하지만, 아픈 사람이 그 사실을 모를 경우에 한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과학적 방법으로 설명이 불가능한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도의 효과에 관해서는 때때로 신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도로 인해서, 신과 같은 초월적 존재들이 힘을 발휘하여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질병에서의 회복이나 건강을 위한 기도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양하여, 기도가 건강에 미치는 효과는 전혀 없다고 주장하는 것들도 있으므로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기도와 건강에 관한 연구를 하는 과정에는 상대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이 따릅니다. 첫번째로 연구자의 의도가 반영되어 객관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연구결과를 얻기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기도를 함으로써 효과를 보았다고 보고하는 많은 사례에서, 기도라는 방법이 다른 방법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이었는지 혹은 기도를 전혀 하지 않은 경우에 비해서도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유효성

이들의 주장에 대한 현재까지 밝혀진 과학적 증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요법의 사용 효과에 대한 명백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 효과에 대한 적절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 효과에 대한 불명확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이 효과가 없다는 것에 대한 적절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이 효과가 없다는 것에 대한 명백한 과학적 증거가 있음


이 요법의 사용은 동물 혹은 사람에게 실험 되어졌으나, 안전성과 효과는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이 요법은 잠재적으로 해로울 수도 있으며, 이것의 사용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상의(예: 담당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 요법의 사용에 대한 과학적 증거 증명된 정도
건강증진(일반적인 경우):

중한 질병을 가진 사람이나, 사랑하는 사람의 건강을 비는 기도를 하는 것(자신이 기도를 하거나, 타인의 기도를 받는 것 포함)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습니다. 그러나 기도의 결과는 다양하다고 할 수 있으며, 어떤 경우는 전혀 효과가 없던 것까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도라는 특정한 방법(측정하기 어려움)이라는 점과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에 믿을 만한 연구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이러한 연구들은 제한된 조건에서 실시된 것이 많고, 연구자의 의도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도를 함으로써 효과를 보았다고 보고하는 많은 사례에서, 기도라는 방법이 다른 방법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더 효과적이었는지에 대한 여부는 불투명합니다.
중한 질병(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심각한 심장질환이나 염증으로 인해서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는 사람이 기도를 하는 것에 대한 많은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들은 제한된 조건에서 실시된 것이 많고, 연구자의 의도가 반영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 많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결과를 얻기가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성질환의 가진 사람에서의 삶의 질: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이 기도를 한 결과, 병의 치료와 관리에 도움이 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양질의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심장질환/심장발작:

초창기의 연구에서, 심장질환, 심장발작으로 인해서 병원에 입원한 사람이 입원 기간 동안 기도를 한 결과 효과(증상완화, 합병증의 저하, 사망률의 저하)를 보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연구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암:

초창기의 연구결과, 암을 앓고 있는 사람이 기도를 한 결과, 증상의 호전(사망률의 저하도 포함)을 보았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명확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연구가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에이즈/후천성 면역결핍 바이러스(hiv) 감염:

에이즈의 치료를 위해 병원에 입원한 사람이 기도를 함으로써 효과를 보았다는 몇몇 연구보고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도라는 특정한 방법(측정하기 어려움)이라는 점과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에 믿을 만한 연구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창기의 연구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 사람이 기도를 한 경우(병원에서의 치료도 병행한다는 조건하에서 행해짐) 통증, 피로, 긴장, 부종과 같은 증상이 줄어들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다른 사람의 기도를 받은 경우도 포함). 그러나, 명확한 결론을 얻기 위해서는 양질의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화상:

화상을 입은 사람이 기도를 한 경우 증상이 호전이 있었다는 몇몇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도라는 특정한 방법(측정하기 어려움)이라는 점과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에 믿을 만한 연구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출산:

초기의 연구에서는, 종교를 가지고 있거나 기도를 하는 사람에 출산 합병증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도라는 특정한 방법(측정하기 어려움)이라는 점과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에 믿을 만한 연구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혈압의 조절:

초기의 연구에서는, 기도를 하는 것과 혈압관리는 효과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도라는 특정한 방법(측정하기 어려움) 이라는 점과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에 믿을 만한 연구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알코올의존/약물의존:

초창기 연구에서는, 기도를 하는 것이 알코올이나 약물 의존의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기도라는 특정한 방법(측정하기 어려움)이라는 점과 연구 방법상의 어려움 때문에 믿을 만한 연구결과를 얻기는 어렵습니다.


안전성

보완대체요법의 많은 방법들이 숙련된 전문가에 의해서 행하여져야만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도 보완대체요법이 신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거나, 부작용을 일으키는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직까지는 보완대체요법에 관한 연구자료가 제한된 편이어서, 안전성에 관한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병원에서의 치료를 받지 않고 기도&기원만으로 병을 치료하거나, 기도&기원을 하기 위해 병원에서의 치료를 미룬다거나 하는 것은 나쁜 영향을 미치며, 이는 피해야 할 사항입니다.

또한, 때때로 종교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 병원에서 받는 보편적 치료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와 의료진 관계, 환자와 환자를 돌보는 사람 사이에 종교적인 믿음의 차이로 갈등이 나타나 치료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췌: cancersource.com]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버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