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오가피(Siberian ginseng)
 
개요 및 배경설명

가시오가피는 한반도, 사할린, 중국 북부,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한 식물로, 고려인삼과 동종의 오가피과에 속합니다. 가시오가피의 근피는 약 2천년 이상 사용되고 있는 약용식물입니다. 일반적으로 강장작용,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하여 단순포진 감염빈도를 낮추고 증상을 경감시키는 것에 대해 일부 사람들에게 유효성이 시사되고 있습니다.
단기간 적절히 섭취할 경우 안전하다고 보여지지만, 독일 약용식물 평가 위원회에서는 고혈압 환자에게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임신, 수유 중의 섭취에 대한 데이터는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시오가피의 성분은 근피에 탄닌, 비타민a 등을 포함합니다. 뿌리에는 사포닌의eleutheroside a, 트리텔페노이드계 배당체 eleutheroside b(syringin), 리그난(eleutherosidee = syringaresinol, sesamin 등)을 포함합니다.
이 밖에 페닐프로파노이드류(caffeic acid, coniferyl aldehyde 등), eleutheroside g, β-sitosterol, dihydroxy benzoic acid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유효성

순환기, 호흡기 고지혈증이나 허혈성 발작, 부정맥에 유효할 가능성에 대한 추측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간, 소화기계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당뇨 내분비계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비뇨 생식기계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뇌신경계 중년에 느끼는 건강상태, 기억력 호전에 유효할 가능성이 있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면역, 암, 염증 가시오가피를 섭취한 사람들의 일부에서는 단순포진 감염빈도를 낮추고 증상을 경감시키는 것에 대해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성장발육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뼈, 근육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비만 의미 있는 연구 결과가 없습니다.
기타 가시오가피의 섭취가 체력 증강, 심폐기능 강화 등에 효과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시험관내·동물외에서의 평가 동물실험에서 가시오가피의 항산화 작용이 있었습니다.

안전성

위험정보 - 단기간 적절히 섭취할 경우 안전하다고 보여집니다. 뿌리 추출물은 6주까지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 임신, 수유 중의 안전성에 대한 충분한 근거자료가 없기 때문에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 부작용으로 가벼운 졸음, 불안, 분노, 우울, 유방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장기섭취로 인해 신경(특히 좌골신경)의 흥분을 일으켜 경련을 일으키는 일도 있습니다.
금기대상
- 180/90 mm hg이상의 고혈압 환자에게는 금기입니다
- 에스트로겐유사 작용이 있으므로 유방암, 자궁암, 난소암, 자궁내막증, 자궁근종 환자는 섭취를 금합니다.
약물 상호작용 - 혈당강하제나 혈당을 낮추는 생약과 함께 섭취할 경우 혈당을 지나치게 강하시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임상검사 상의 혈당치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진통작용이 있는 생약이나 의약품과 함께 병용할 경우 그 효과와 부작용을 증강시키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 바르비탈(barbital)계 약제와 병용 시 대사를 늦춰 진통작용을 강화하는 것으로 보여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 가나마이신과의 병용 시 항균작용을 강화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 사이토크롬(cytochrome) p450의 기능을 저해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효소로 대사되는 의약품과의 병용은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알코올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금합니다.
- 이 외에도 가시오가피가 다양한 질병이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지만 근거가 되는 문헌은 없습니다. 그러나 중증 고혈압, 발열, 한방에서 말하는 열이 많은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동물 외 독성실험
<급성 독성 시험>
- 가시오가피 엑기스를 실험쥐에 경구투여 했을 때 50% 치사량(ld50)은 14.5g/kg였습니다.
- 가시오가피 사포닌을 실험쥐에 피하 주사했을 때의 50% 치사량(ld50)은 4.75g/kg였습니다.
- 가시오가피 플라보노이드를 마우스 복강에 주사했을 때의 50% 치사량 (ld50)은 89.8mg/kg였습니다.
<만성 독성 시험>
- 가시오가피의 알코올 추출액을 18g/kg(사람용량의 60배)와 30g/kg(사람의 용량의 100배)토끼에 매일1회, 연속15일간 경구 투여한 결과, 간, 신장기능 및 심장, 비장, 폐, 신장 등의 장기에 이상을 볼 수 없었습니다.

출처 - 「의약품의 범위에 관한 기준」일본 후생노동성 의약 식품국
- monograph of therapeutical guide to herbal medicine complete german commission
- pharmacist's letter/prescriber's letter natural medicine comprehensive database, 5th ed. stockton, cv: therapeutic research faculty(2003)
- 중국 한방의학 개론 중 의학 개론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버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