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췌장암은 어떤 병인가요
췌장암은 어떤 병인가요?
췌장은 소화액을 만들고 인슐린 분비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췌장은 위장 뒤쪽으로 약 20센티 정도의 긴 모양을 가지고 있으며, 인접한 장기로는 십이지장과 비장이 있습니다. 췌장에 생긴 종양인 췌장암의 90%는 소화액인 췌액을 운반하는 췌관의 세포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따로 구분하여 부를 때는 췌관암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췌장에서 발생하는 췌관암의 빈도가 암 발생의 대부분이기 때문에 췌장암이라고 부르는 것이 보통 췌관암입니다.



췌장암은 인접한 장기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조기발견이 어렵고, 췌장암 특유의 증상도 조기에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발견 당시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췌장암의 진단과 치료가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러한 것입니다.

췌장암이 생기는 환자는 국가나 인종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서양에서 더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암 발생빈도에서 10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췌장암은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이 생기며, 40대 이하에서는 드물고 60대 이후에서 많이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