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유방암 자가검진

유방암 자가검진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경우 10년 생존율이 약 85% 이상이라고 합니다. 또한 일부만 절제하기 때문에 유방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여성은 스스로 자신의 유방을 살피고, 검사하는 방법을 익혀두어야 합니다. 유방암 자가검진법은 유방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습관입니다.

♣ 자가검진은 언제 하나요?
유방자가검진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폐경 전 여성은 월경이 끝나자마자 하는 것이 좋으며, 폐경 후 여성은 매월 같은 날짜를 정해서 하면 됩니다.

연령별 조기검진 권고안
- 30세 이후: 매월 유방 자가검진
- 35세 이후: 2년 간격 의사에 의한 임상검진
- 40세 이후: 1~2년 간격의 임상진찰과 유방촬영
- 고위험군: 의사와 상담
[출처: 한국유방암학회]

♣ 자가검진 순서

1단계
거울 앞에 섭니다. 거울을 통해 양쪽의 유방을 보면서 이상한 변화가 없는지를 살펴봅니다. 어디 움푹 들어간 곳은 없는지, 튀어나온 곳은 없는지, 피부가 이상하게 색깔이 변했거나 각질이 일어난 곳은 없는지, 젖꼭지에서 나오는 분비물은 없는지 자세히 살펴봅니다.
이 눈으로 보는 1단계 과정의 처음 과정이 중요한 이유는, 처음에 잘 봐두면 매번 검사할 때마다 눈으로 볼 때 쉽게 변화를 알아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방의 크기와 젖꼭지의 위치 등을 기억해둡시다.



2단계
손으로 깍지를 진 상태로 머리 뒤로 가져갑니다. 그리고 가슴 근육이 팽팽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팔에 힘을 조금 줍니다. 이 상태에서 거울을 보고 유방의 모양을 살핍니다. 천천히 다시 유방을 관찰합니다. 어디 부은 곳은 없는지, 움푹 들어간 곳은 없는지, 빨갛게 돋은 곳은 없는지, 변색이 된 곳은 없는지, 기타 어떤 변화가 있는지 잘 살펴봅니다'



3단계
다음은 손을 엉덩이에 걸쳐 놓고 거울 쪽으로 약간 몸을 굽힙니다. 그리고 사진처럼 어깨와 팔꿈치를 앞으로 가져가는 모양을 취합니다. 다시 한 번 가슴 근육에 힘이 들어가도록 하고 유방의 모양과 윤곽을 잘 살핍니다.


4단계
양쪽의 젖꼭지를 부드럽게 짜면서 분비물이 나오지 않는지를 살펴봅니다. 만일 분비물이 있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분비물이 항상 나온다면 반드시 의사 선생님을 찾아 진찰해보셔야 합니다.


5단계
다음 단계는 똑바로 서서 왼쪽 팔을 듭니다. 오른 손의 손가락 끝 밑부분을 사용해서 왼쪽 유방과 그 주변을 세밀하게 만지면서 검사해봅니다. 이때에는 대충 만져보는 것이 아니고, 천천히 주의 깊게 자세히 만져봐야 합니다. 로션이나 파우더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전에 없던 멍울은 없는지 잘 살펴봅니다.

그런데, 유방을 자가 진찰할 때 작은 부분도 빼놓지 않고 검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일정한 형태로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아래 방향으로 하던지 혹은 다른 방법을 사용해서 일정한 규칙대로 검사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원주형 직선형 방사형
유방의 바깥쪽에서 시작해서 둥그런 선을 그리면서 천천히 안쪽 젖꼭지 방향으로 들어오면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때에는 겨드랑이와 유방 주위를 검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겨드랑이 부분에서 시작해서 사진 모양으로 일직선을 그으면서 안쪽방향으로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이 방법은 좌, 우로 횡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역시 주의할 점은 겨드랑이와 유방의 윗부분을 잘 검사하는 것입니다.
유방의 바깥, 혹은 안쪽에서 시작해서 반대편으로 일직선으로 구역별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피자 파이 한 쪽씩 검사한다는 기분을 가지면 됩니다.

역시 주의할 점은 겨드랑이와 유방의 윗부분을 잘 검사하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검사를 할 때에 매우 주의를 기울여야 할 부분은 빠지는 부분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고, 겨드랑이 부분과 유방의 윗부분을 놓치지 말고 검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손 끝으로 검사할 때, 빠지는 부분이 없게 하기 위해서는 그림과 같이 서로 중복이 되도록 검사를 해야 합니다.


손 끝으로 1원짜리 작은 동전크기의 부위를 검사한다는 기분으로 유방 전체를 빠짐없이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검사해야 합니다. 양쪽 가슴의 어느 쪽부터 시작해도 괜찮지만 왼쪽부터 시작한다는 원칙을 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6단계
6단계는 5단계를 누워서 하는 것입니다. 바닥에 편안하게 누워서 왼쪽 팔을 사진과 같이 머리에 베고 왼쪽 가슴 뒤에 낮은 베개나 타월을 포개어 받칩니다. 그러면 유방이 평평해지고 검사하기가 쉬워집니다. 왼쪽 유방과 그 주위를 5단계 설명처럼 먼저 검사하고 다시 오른 쪽 유방을 검사합니다.


7단계
어떤 분들은 5단계 검사과정을 샤워하는 도중에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비눗물을 칠하고 샤워 중에 하면 더 부드럽게 검사할 수 있고, 유방에 뭔가 잡히는 것은 없는지 더 집중할 수 있다고 합니다.

8단계
만일 검사 과정 중에서 뭔가 이상한 것이 만져지면 반대쪽에도 그런 것이 만져지는지 확인해봅니다. 만일 반대쪽에도 같은 것이 있다면 그건 대개 별 문제가 아닙니다.

또 생리 직전이나 생리 중에 만져졌던 멍울이 생리가 끝나고 없어졌다면 그것도 대개는 정상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멍울이 없어지지 않는다면 의사선생님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