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위암의 정의
위암은 어떤 병인가요?

위는 음식의 일시적인 저장과 소화를 담당하는 장기로 배의 왼쪽 윗부분인 왼쪽 갈비뼈 아래에 있습니다. 위암은 이런 위의 점막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의미합니다. 위의 점막에서 성장한 위암은 위벽을 침범하면서 점차적으로 위 주변의 림프절과 다른 장기(간, 췌장, 십이지장, 식도)를 침범합니다.

위암은 40~60대의 남자에서 주로 발병하지만 20~30대세에서의 발병률도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젊은 나이에 위암이 발생했다면 유전적인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라도 안심할 수 없으며, 나이가 젊었을 때 걸릴수록 진행속도가 빠르며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있어 정기적인 검진이 꼭 필요합니다.
예전에는 위암의 치료가 어려워 예후가 좋지 않았지만, 다행히도 위암의 치료 방법들이 좋아지면서 완치율이 점점 높아져 조기 위암은 약 90%까지 완치가 가능합니다.

위암은 어디에 잘 생기나요?

먼저 위의 구조를 살펴보면 위는 식도와 위가 이어지는 위 분문부, 자루 모양의 위 몸통에 해당하는 위제부와 위저부, 위와 십이지장이 이어지는 유문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위의 안쪽은 매우 많은 주름이 있는 점막으로 덮여 있으며, 음식물과 계속적인 접촉을 하는 이 점막에 위암이 생기게 됩니다.

점막층=> 점막하층=> 고유근육층 => 장막하층=> 장막층 의 침범 모습

조기위암은 무엇인가요?

조기위암은 림프절 전이와 상관없이 암이 위점막이나 또는 점막하층에 국한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조기위암이 중요한 이유는 진행된 위암의 경우 치료성과가 높지 않지만 조기위암은 수술을 받게 되면 90%이상에서 완치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위암의 경우 초기에 빨리 발견하는 것이 치료효과를 높이는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