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백혈병은 어떤 병인가요?
백혈병은 어떤 병인가요?

백혈병이란 말 그대로를 풀어보면 피가 하얀색인 병이라는 뜻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백혈병은 피가 하얗게 되는 것이 아니고, 피의 구성성분 중 비정상적인 백혈구가 정상보다 과다하게 많아지기 때문에 백혈병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백혈병은 암세포가 백혈구를 정상적으로 성장하지 못하게 하여 성숙하지 못한 비정상적 백혈구가 악성(암의 성질을 띠는 것)으로 변하여 정상 혈액 세포가 있어야 할 자리를 모두 차지해버려 골수 및 혈액 속에 암이 생기는 혈액암 입니다. 정상적인 혈액을 만드는 세포들(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있어야 할 골수에 악성 세포가 가득 차게 되면 정상 세포들이 부족하게 됩니다. 정상적인 혈액을 만드는 세포들의 부족으로 빈혈(적혈구 감소), 출혈(혈소판 감소), 감염의 가능성의 증가(정상 백혈구 감소), 발열, 피로, 두통, 구토, 체중감소, 뼈의 통증, 멍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암세포는 혈액을 따라 다른 장기(신장, 비장, 간, 폐)에 전이될 수 있으며, 전이가 된 장기들은 손상을 받으며 커지게 됩니다. 또한 중추신경계(뇌, 척추)를 침범하기도 합니다. 백혈병이 점점 진행되면 출혈이 심해지고, 작은 병균에도 치명적인 감염이 되어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보통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3~4개월 안에 사망할 수 있습니다.

백혈병 치료의 종류는 크게 항암화학 요법, 조혈모세포 이식, 방사선 치료, 기타 약물 치료로 나눌 수 있으며, 현재와 같이 항암화학 요법을 시작한 것은 10~15년 전부터 입니다. 조혈모세포 이식은 1970년대부터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83년부터 시작하여 현재는 많은 발전을 가져와 성공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