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대장암은 어떤 병인가요
대장암은 어떤 병인가요?

대장은 무슨 일을 하나요?
대장은 길이가 약 135∼150 cm로 전체 소화관 길이의 약 1/5을 차지하며 맹장, 상행결장, 횡행결장, 하행결장, 에스상 결장, 직장으로 구분합니다. 결장은 오른쪽 아랫배에서 시작하여 위로 올라와 갈비뼈 밑부분에서 왼쪽으로 이어진 후 다시 아래로 내려가 직장으로 이어지는데 그 위치에 따라 상행, 횡행, 하행으로 이름 지어지는 것이며, 직장은 항문에서부터 약 13~15cm 길이에 있는 대장을 말합니다. 대장이 하는 일은 수분을 흡수하여 대변을 딱딱하게 만들어 저장하고, 대변을 항문 쪽으로 밀어내는 것이며 영양분의 흡수에는 큰 역할을 하지는 않습니다.

대장암이란?
대장암은 암이 발생한 위치에 따라 결장암 또는 직장암이라고 부릅니다. 대장암은 조기 진단이나 예방적으로 치료하는 것이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암 중의 하나 입니다. 대장암은 발생 빈도가 높은 암이며 오랜 기간 아무런 증상 없이 지낼 수 있지만, 이런 무증상 기간 동안의 초기에도 진단이 가능하며 치료 또한 어렵지 않은 암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대장암은 얼마나 많이 생기나요?
우리 나라에서도 최근 동물성 지방과 육류를 많이 섭취하는 식생활의 서구화와 노인인구의 증가 때문인지 대장암의 발생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장암에 의한 사망은 남성의 경우 위암, 폐암, 간암에 이어 네 번째를 차지하고 있으며, 여성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대장암은 50대와 60대에 가장 많이 발생하나 발생이 급증하기 시작하는 연령은 서구보다 약 10년 정도 빠른 40대부터 시작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약 5∼10%의 빈도로 30대, 40대의 젊은 연령에서도 발생하며, 이처럼 젊은 층에서 나타나는 대장암은 가계내의 유전자 이상이나 식생활 이상이 의심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1999년 통계청의 사망원인 통계자료에 의하면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인구 10만 명당 7.9명으로 이는 10년 전인 1989년 3.9명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입니다.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