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골육종의 정의

골육종은 어떤 병인가요?

뼈암으로 생각되는 골육종은 뼈에 발생하는 모든 악성 종양을 의미하는 말입니다. 골육종은 뼈에서 발생하는 암중에서 가장 흔히 나타나며, 전체 종양의 0.1~0.4%를 차지하는 암입니다. 보통 남성에게서 발병률이 더 높으며, 10세~25세 사이에 많이 발생합니다. 40세 이후에도 발생하는데 주로 방사선 조사, 파테트병, 다발성 골연공졸증등으로 인해 발병됩니다.

골육종은 주로 긴 뼈 끝부분 특히, 무릎주위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골육종으로 진단받은 어린이와 젊은 사람들의 약 80%는 무릎주변에서 발생하며, 대퇴부뼈, 경골 순으로 나타납니다. 하지만, 골육종은 골반뼈, 어깨, 턱관절 등 어느 뼈라도 발생 가능합니다. 또한 다른 장기의 암과 마찬가지로 주변의 근육, 건, 지방을 침범하며, 혈액을 통해 전이를 일으킵니다.

어른에게 발생하는 골육종와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골육종의 차이점은?

보통 아이들에게 발생하는 암의 종류는 어른들과는 차이가 있지만, 골육종은 예외입니다. 골육종은 연령대가 높은 아이들에게 호발하는 경향이 있고, 어른들 중에서도 나이가 많은 어른들에게 잘 나타납니다. 또 한가지 예외적인 것은 치료반응입니다. 골육종은 아이들보다 어른들에게서 치료결과가 좋게 나타납니다.

그러나 어린이 암환자와 가족들은 소아과전문의의 긴밀한 관찰을 가능한 특수한 환경이 필요합니다. 특수센터는 어린이나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암과 어른에게 나타나는 암의 차이를 잘 아는 전문가로 이루어진 의료팀으로부터 치료를 받는 것이 가능하며, 이러한 특수 의료팀은 암에 걸린 어린이와 청소년이 특별히 필요로 하는 요구를 잘 알고 있습니다. 보통 특수 의료팀은 소아종양의, 외과의, 방사선종양의, 소아병리과의, 소아종양간호사, 소아과간호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어린이와 청소년의 암치료에는 간호사와 의사 외에도 많은 전문가들이 관여하게 됩니다. 소아암센터는 심리학자, 사회사업가, 어린이 전문가, 영양사, 재활전문가 그리고 물리치료사, 가족을 교육하고 지지해줄 수 있는 교육전문가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미국에서는 1060년부터 대부분의 소아암 환자들이 이렇게 특수하게 구성된 센터에서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 녹십자 헬스케어
  목록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