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항암식품들 알고 먹자~ 날짜:  2012.04.05  
 

전문가들에 따르면 인체 암의 약 35%는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과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음식과 암의 상관성을 뒷받침하는 예로 대장암과 유방암은 육류와 지방섭취가 많은 북미나 유럽국가에서 그 발생률이 높은 반면 곡류와 야채를 주식으로 하는 남미와 동양은 상대적으로 발생률이 낮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미국은 1991년부터 하루 과일과 야채를 다섯 차례 이상 섭취함으로써 암은 물론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자는 ‘Five-A-Day for Better Health’라는 캠페인을 꾸준히 벌이고 있으며 실제로 그 효과를 보고 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 식물유래 암예방제로 주목받고 있는 화합물들로는 ▲유방암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대두의 제니스틴(genistein) ▲양배추에서 분리한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 ▲녹차의 주항산화 성분인 EGCG ▲브로컬리에 함유된 설포라펜(sulforaphane) ▲적포도 껍질에 들어있는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토마토의 붉은색소 라이코펜(lycopene) ▲카레의 노란 색소 성분인 커큐민(curcumin) ▲생강의 매운 성분 진저롤(gingerol) 등이 있다.

하버드대학의 연구팀이 성인 남성 4만 8천명을 대상으로 1995년에 수행한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소스가 들어 있는 식품을 전혀 먹지 않는 남성들은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이상 토마토소스가 함유된 음식을 먹는 사람들보다 21% 내지 34%나 높은 전립선암 발병율을 보였다.
1997년 수행된 보스턴 거주 109명의 여성들의 유방조직에서 토마토의 항산화 성분인 라이코펜 과 양을 측정한 실험에서는 조직 내 라이코펜의 농도가 높을수록 유방암에 걸리는 위험이 덜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도암. 위암 예방에 좋은 식품

  1. 브로콜리: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풍부하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돼 점막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고 암세포를 정상으로 환원시킨다. 당근, 단호박 등에도 풍부하다. 비타민C는 위암을 발생시키는 니트로소아민을 무력화시켜 암 발생을 예방한다. 올리브유에 살짝 데쳐 먹으면 흡수율이 5배 가량 높아진다.

  2. 양배추: 점막 재생을 돕고 출혈을 방지하는 비타민U, K가 풍부하다. 덕분에 위궤양 치료에도 탁월한 효과를 낸다.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항산화 효과를 하며 인돌, 스테롤 등 항암물질도 갖고 있다.
 

대장암 예방에 좋은 식품

  1. 사과: 매일 사과 한 개면 만병이 없어진다는 말이 있다. 사과 특히 껍질에는 펙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장 속 유산균 증식을 돕는다.
  2.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 고구마, 감자, 버섯, 해조류, 콩
  3. 요구르트: 장에 좋은 유산균을 충분히 보호하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 배변이 원활하게 이뤄지면 장 속의 발암물질을 빨리 배출할 수 있고 장 속에서 발암물질이 생기는 것도 줄일 수 있다.
  4. 등 푸른 생선: 고등어나 꽁치 등의 등 푸른 생선에 함유된 DHA나 EPA가 암 발생을 억제하며, 암세포가 증식하거나 전이되는 것도 억제한다.
 

간암 예방에 좋은 식품

  1. 버섯류: 버섯의 다당류가 면역기능을 높인다. 다당류는 수용체이기 때문에 물에 너무 오래 씻으면 녹아서 씻겨나간다. 따라서 음식으로 만들 경우 국물까지 알뜰히 먹는 것이 좋다.
  2.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 키위나 레몬은 비타민C가 풍부하다. 비타민C는 항산화작용 뿐 아니라 콜라겐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콜라겐은 면역력을 높이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한다.
  3. 된장: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에 축적된 발암물질을 신속하게 배출시킨다.
 
폐암 예방에 좋은 식품
  1. 올리브유: 폴리페놀, 올레인산, 비타민E가 풍부해 폐암과 동맥경화 예방에 좋다.
  2. 토마토: 비타민C, 라이코펜, 베타카로틴이 풍부해서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특히 붉은 색소인 라이코펜은 흡연자들의 폐암을 방지한다. 올리브유에 살짝 데쳐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질 뿐 아니라 항암효과 또한 배가된다.
  3. 순무: 유황화합물인 아이소타미노사이안산염이 폐암을 예방한다.
 

유방암 예방에 좋은 식품

  1. :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식물성 호르몬(phytoestrogen)인 아이소플라본이 들어있다. 아이소플라본은 유방암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골다공증과 남성의 전립선염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점선라인
이전글버튼 소아암, 주변의 관심과 사랑은 소아암 극복의 가장 큰 힘!
점선라인
다음글버튼 초기 뚜렷한 증상이 없는 혈액암 정기검진과 증상의 발현 시 정밀검사로 조기발견
    목록버튼
 
회사소개 개인정보보호정책 이용약관 이메일 집단 수집거부 저작권 안내 사업제휴 문의 사이트맵 인증서